474 0

게임기업 CSR 및 품질평가가 대학생들의 게임이용행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게임기업 CSR 및 품질평가가 대학생들의 게임이용행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e CSR & Quality estimates on the Behavioral Intention of Games in College Students
Author
서수정
Alternative Author(s)
Suh, Su Jeong
Advisor(s)
우형진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기업들은 이윤추구 및 사회적 책임 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책임감이 있는 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국 역시 80년대 중반 이후 CSR 활동에 대한 관심이 자리잡기 시작했고, 오늘날 한국 기업들도 긍정적인 이미지를 위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CSR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점점 증가하는 게임 산업의 시장 속에서 CSR 활동에 대한 연구는 대기업이나 국제 기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아직 게임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한 연구는 많이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연간 매출액 상위 3위 게임 기업인 엔씨소프트, 넷마블 그리고 넥슨의 CSR 활동에 대한 평가와 품질평가가 브랜드 자산과 지속적 게임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브랜드 자산이 지속적 게임 이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더 나아가 CSR 활동에 대한 평가와 품질 평가가 지속적 게임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엔씨소프트의 브랜드 인지에는 품질만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도에는 자선적 책임만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는데, 품질을 투입했음에도 자선적 책임은 여전히 유의미했고, 품질도 동시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지속적 이용의도에는 브랜드 자산 중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사회적 책임 활동 중에는 경제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이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품질을 투입하면서 품질은 영향을 미쳤지만, 자선적 책임이 소멸하고 법적 책임이 부적으로 나타났다. 넷마블의 브랜드 인지에는 윤리적 책임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지만, 품질을 투입하면서 윤리적 책임이 소멸되고 품질만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브랜드 이미지에는 경제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이 유의미한 영향을 끼쳤지만 품질을 투입하면서 경제적, 윤리적 책임은 소멸하고 자선적 책임과 품질만이 영향을 끼쳤다. 브랜드 충성도에는 윤리적, 자선적 책임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품질을 투입하면서 윤리적 책임이 사라지고 자선적 책임과 품질만이 영향을 끼쳤다. 지속적 이용의도에는 브랜드 자산 모두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사회적 책임 활동 중에서는 경제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이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품질을 투입하면서 윤리적 책임은 사라지고 경제적, 자선적 책임과 품질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넥슨의 경우, 브랜드 인지에서 품질을 투입했을 때 품질은 정적으로 영향을 미쳤지만, 경제적 책임은 부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브랜드 이미지는 경제적, 자선적 책임이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품질을 투입하면서 경제적 책임은 소멸하고 자선적 책임과 품질만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브랜드 충성도는 윤리적, 자선적 책임이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품질이 투입되어도 품질과 동시에 윤리적, 자선적 책임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지속적 이용의도에는 브랜드 자산 모두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고 사회적 책임도 모두 유의미하게 나타났지만, 법적 책임만이 부적으로 나타났다. 품질을 투입하면서 자선적 책임만이 사라지고 품질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발전하는 게임 산업 시장 속 국내 게임 기업의 CSR 활동과 품질이 브랜드 자산과 지속적 게임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세밀하게 알아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각 게임 기업에 따라 이용자의 인식이 모두 다르다는 점을 발견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61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582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신문방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