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환경 이론을 기반으로 한 빈집 유발 요인 연구 :

Abstract

본 연구 모델은 선행연구를 통해 빈집 유발 요인에 대해 정리하고, 주거환경 이론을 구성하는 3가지 요인 중 환경 요인이 나머지 2개의 요인(사회적, 경제적 요인)과 경기도의 행정동 별 빈집 발생 비율 사이에서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특히 환경적 요인을 선정함에 있어서 기존 도시쇠퇴의 관점에서 고려돼 왔던 주택의 여건과 관련된 변수들을 포함시키는 것이 아니라 거주민들의 거주지 주변의 환경에 대한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편의시설 및 상권 관련 변수를 사용하였다. 먼저 선행 연구를 통해 주거환경이론을 구성하는 경제적 요인, 사회적 요인, 환경적 요인을 구성하는 변수들을 선정하고 환경적 요인의 매개효과 검증을 진행하여 각 요인의 변수 간 어떤 작용을 갖는지 해석하였다. 다음으로 데이터 셋을 구성하여 경기도의 행정동 별 빈집 비율 예측을 머신러닝 모델(Random forest, XGBoost)로 예측했다. 예측 결과 XGBoost가 Random forest 모델에 비해 더 낮은 수준의 에러율을 보였고, 향후 빈집 정책의 수립 및 활용에 있어서 본 연구의 관점에서 빈집 비율을 예측하고자 할 때 XGBoost 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정확한 예측을 진행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