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플랫폼 참여자 간의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전략 수립에 대한 연구 : 신용카드 산업을 중심으로

Abstract

비즈니스 플랫폼은 서로 다른 집단이 플랫폼을 통해 상호작용을 하며 가치를 창출하고 간접적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시키며, 플랫폼 제공자와 생산자의 관계는 다른 개체에 영향을 주고 전체 플랫폼에 역동성을 만들게 된다. 대표적인 비스니스 플랫폼으로는 ‘신용카드 결제’ 산업이 있다. 플랫폼 제공자 입장에서 플랫폼 성공에 큰 기여를 하는 집단 우수한 참여자 집단과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업종 당 총 매출의 상위 10%에 해당하는 매출을 보이는 가맹점을 우수 가맹점으로 설정하고, 매출기준 상위 매출 3가지 업종인 편의점, 대형할인점, 주유소를 중심으로 분석을 진행한다. 본 연구는 한 카드사의 가맹점 정보 및 해당 가맹점의 이용 고객데이터를 제공받아서 연구를 진행했으며, 2019년 수도권에서 진행된 결제를 바탕으로 진행한다. GLM, RF, SVM, Ensemble, ANN을 이용하여 우수가맹점 분류예측을 진행하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업종별로 유의한 변수를 선별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로는 첫째, 플랫폼 참여자들의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우수 가맹점에 영향을 미칠 요인에 대해 업종별로 살펴보았다는 점, ‘프랜차이즈 브랜드 여부 변수’가 우수가맹점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파악하였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실무적 의의로는 플랫폼 제공자는 수익증대의 발판과 충성도 강한 고객 및 가맹점과의 관계를 수립할 수 있고, 고객만족도 향상으로 재방문의 가능성이 높아지면 가맹점의 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으며 이는 카드사, 가맹점, 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다는 점이 있다. 한계점으로는 가맹점을 분석하는 데에 있어 가맹점 규모, 종사인원과 같은 운영에 관련된 정보와 소비자가 구매한 상품의 품목을 상세히 알 수는 없다는 점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