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 기부 서비스의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 기부 서비스의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비영리 단체가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 기부 서비스를 도입해 기부 문화를 되살릴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기술 수용 모델을 확장하여 블록체인 기술의 특성(투명성, 분산성, 보안성)과 기술 준비도(낙관성, 혁신성, 불편함, 불안감)가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 기부 서비스의 지각된 용이성과 유용성을 매개하여 해당 서비스의 수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