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xoplasma gondii macrophage migration inhibitory factor enhances anti-mycobacterial effect in macrophage

Abstract

최근 논문들을 통하여 대식세포 차단 인자 (MIF)가 염증 반응의 주요 조절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하지만, MIF에 대한 연구는 주로 포유동물에서 유래한 MIF에 국한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 논문을 통하여, 대식세포 내에서 톡소포자충에서 유래한 대식세포 차단 인자 (TgMIF)의 역할에 대해 확인하였다. 톡소포자충-유래 대식세포 차단 인자는 전 염증물질인 TNF-α와 IL-6의 생산량을 증가시키고, 항 염증물질인 IL-10의 생산량 역시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톡소포자충-유래 대식세포 차단 인자는 ERK1/2, p38, pJNK가 속하는 MAPK 신호전달 경로를 활성화시키고, 항결핵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 단백질과 결합하는 단백질이 염증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우리의 결과는 톡소포자충-유래 대식세포 차단 인자가 마우스 대식세포에서 염증 반응에 관여하며, 결핵균 감염 조건에서 톡소포자충-유래 대식세포 차단 인자와 결합하는 단백질의 역할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