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민족 무용에 내재된 현대무용 표현요소 연구

A Study on the Modern Dance Perform Elements in Chinese National Dance

민족 무용은 사람들이 최초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문화형태로, 예부터 지금까지 인류 문명의 진보와 함께 끊임없이 전해져 왔다. 중국 민족 무용의 변화와 발전은 시대마다 중국 각 민족 사람들의 심미적 욕구, 시대적 특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인류가 특정 역사 시기에 생활하는 모습을 표현하여 다른 민족의 스타일을 대표한다. 해외 문화와의 교류와 융합에 따라 현대무용이 중국으로 들어오면서, 중국 민족 무용은 현대무용의 현대화 영향을 받았다. 현대무용의 발전은 민족 무용의 발전에 더욱 많은 활력과 창조력을 가져오게 되었고 민족무용을 더욱 시대에 맞게 변화 시키고 있다. 민족 무용은 본래의 생활성, 오락성, 민족성과 지역성이 점차 대중화, 현대화 방향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본 논문은 중국 태족 무용 작품 <누에>와 중국 한족 무용 <케임브릿지의 사랑>에 대하여, 중국 민족 무용에 내재된 현대무용 요소를 기준으로 민족 무용이 현대화의 영향을 받아 어떻게 합리적으로 변혁되어야 하는지를 연구한다. 현대무용을 흡수하고 난 후의 차이점에 대한 연구를 통해, 중국 민족 무용과 현대무용의 표현요소와 연관성을 알아보고, 현대무용이 중국 민족 무용의 내외적 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