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9 0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활용한 엄마와 함께하는 유아홈발레의 효과

Title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활용한 엄마와 함께하는 유아홈발레의 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 of Home Ballet for Children with Mothers through Non-face-to-face Online Class
Author
장한나
Alternative Author(s)
Hannah Chang
Advisor(s)
황규자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활용한 엄마와 함께하는 유아 홈발레를 통해 유아의 성장 발달을 도모하고 홈발레를 활성화 시키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수도권에 거주하는 5~7세 유아와 엄마를 모집하여 총 8팀(16명)을 선정하였고,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활용한 홈발레 프로그램을 12회 실시하여 사전·사후 개방형 질문지와 각 회차별 자기관찰일지를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는 홈발레 프로그램을 통해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이 향상되었다. 홈발레 프로그램은 유아의 성장 발달에 필요한 모든 발달요소가 골고루 내재 되었고, 매회 마다 새로운 동작을 배움으로써 유아의 재미와 흥미를 불어 일으킬 수 있었으며, 유아를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둘째, 홈발레 수업은 유아뿐만 아니라 엄마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엄마는 유아와 교감하며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었고, 발레 동작을 통해 신체를 스트레칭 할 수 있었고 운동효과가 있었다. 또한, 통증이 감소되었고, 평소 가지고 있었던 잘못된 자세 습관을 발레 동작을 통해 바른 자세로 교정하는 효과를 느낄 수 있었다. 셋째, 발레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었다. 발레는 타고난 재능이 있어야 할 수 있는 것, 어렵고 형식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나, 온라인으로 이루어진 홈발레 프로그램을 통해 친근감을 느끼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발레는 오프라인을 통해서만 배울 수 있다는 고정관념을 탈피할 수 있었다. 발레교육은 몸의 움직임을 통한 교육이기 때문에 대면으로만 배움이 가능하다고 느끼고 있었지만, 홈발레를 엄마가 직접 참여함으로써 유아의 교육적 효과를 경험하게 되어 발레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나타났다. 넷째, 엄마가 함께 참여함으로써 유아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이해 그리고 지도방향성에 대하여 터득할 수 있었고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녀의 직접 관찰을 통해 아이에게 필요한 맞춤형 교육방법을 발견할 수 있고 여가생활을 함께 함으로써 유아와의 교감 및 유대관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따라서 비대면 온라인 유아홈발레는 유아와 학부모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비대면 발레 수업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흥미가 부여됨으로써 홈발레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기대하는 것이 의미를 둘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48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04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