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작품 활성화를 위한 크라우드 펀딩 확장성 연구

Title
무용작품 활성화를 위한 크라우드 펀딩 확장성 연구
Other Titles
The extensibility study of crowd funding for stimulation of dance masterpiece
Author
이도희
Alternative Author(s)
LEE, Doh Hee
Advisor(s)
손관중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발전됨에 따라 생성된 크라우드 펀딩이 무용작품 활성화를 위해 크라우드 펀딩의 확장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문화예술분야 재원조성으로의 활용성과 각 분야의 현황과 유형, 무용작품의 크라우드 펀딩 현황을 기획적 측면에서 분석했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 ‘텀블벅’, ‘오마이컴퍼니’의 문화예술분야 크라우드 펀딩 사례를 본 연구의 범위로 선정하여 후원형‧투자형, 기사 등 온라인 자료로 분석하였다. 문화예술분야 크라우드 펀딩과 무용작품 크라우드 펀딩으로 대분류하여 목표금액, 일시, 리워드 물품, 수익 예상표(증권형), 사용처를 세부적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2017년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한 문화예술분야의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이 무용작품에서의 확장성을 제시를 하며 나아가 무용작품 활성화의 방향을 제시한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예술분야의 크라우드 펀딩이 최근 활성화가 되었지만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 ‘텀블벅’에 무용작품의 크라우드 펀딩은 전체 문화예술 참여비율에 비해 참여 예술단체의 차이가 크다. 무용작품의 참여가 증대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둘째, 무용작품이 진행된 크라우드 펀딩 개수는 총 64개이며 후원형(리워드형)으로 진행됐다. 문화예술분야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의 활성화를 앞둔 시점에서 무용작품 또한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을 도입하여 확장을 해야겠다. 셋째, 문화예술분야 크라우드 펀딩 활성화 사업을 활용해야 한다. 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사업 중 하나인 문화예술분야 크라우드 펀딩 활성화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함께 진행 중이다. 교육 및 컨설팅 자금, 법률서비스, 홍보·마케팅을 지원하며 법인 기업으로 신청이 가능한 사업이다. 이 사업을 활용한다면 증권형 크라우드 펀딩을 처음 시도하는 예술단체에게 다방면으로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넷째,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전문기관에서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개요와 참여방법에 대해 진행한다면 참여 무용작품이 증가 될 것으로 본다. 다섯째, 목표금액의 명확한 사용처 제시이다. 사용처는 크라우드 펀딩을 업로드 하는 예술단체가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펀딩에 사용처가 제시되어 있지 않았다. 명확히 제시한다면 신뢰도가 향상됨에 따라 성공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는 것을 주장한다. 위의 결과를 따라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문화예술분야 크라우드 펀딩 활성화 사업,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의 확정성, 목표금액의 사용처 제시를 한다면 일반인 투자자와 예술단체가 양방향성 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효과를 시사하고 있다. 또한 무용작품의 크라우드 펀딩의 확장성에 관련한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겠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47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5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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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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