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 시대의 현대 춤 현장성 연구

A Study on the Trends in the field of contemporary dance in the COVID-19 Era : Focused on the Case of Daegu City Dance Company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가 발생 후 확산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대유행을 일으켰고 이는 현재 또한 진행 중이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권고 수칙으로 지정되면서 인류 생활 전반에는 비대면 문화가 자리매김하였고 이로 인해 모든 체계가 변화하고 있다. 감염 확산 상황에 따라 사람들이 동일 공간에 밀집하는 문화 공간들이 폐쇄되면서 예술계의 활동은 침체되고 있다. 무용 공연 또한 직접적인 대면을 중요시하여 현장 공연이 불가한 현재 상황은 무용 단체 운영 및 공연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들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COVID-19로 인해 변화된 사회에 발맞춰 새롭게 나타난 현대 춤의 환경적 동향을 살펴보고, 대구시립무용단을 중심으로 COVID-19 시대의 현대 춤 현장성 연구를 하였다. 미래의 COVID-19와 같은 또 다른 팬데믹 감염 바이러스 사태로부터 안전하고 원활한 대응에 대한 도움이 되고자 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무용 단체의 활동 및 공연 활성화와 대중성 향상에 목적과 필요성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방법은 학술 논문과 정기간행물, 보도 기사, 공연예술계 홈페이지, 인터넷 자료 등을 참고하여 문헌연구의 방법으로 COVID-19 발생 이후 현대 춤의 환경적 동향과 대구시립무용단의 현장 연구를 진행하였다. 현대 춤의 환경적 동향은 감염 확산 추이 현황에 따른 국가 방역 지침에 맞춰 온라인 관람을 통한 공연 영상화와 극장 및 장소 특정형 공연과 같은 다양한 방안의 현대 춤 유형이 나타났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여 변화와 위기를 준비하기 위한 포럼 개최와 활동이 줄어들고 있는 무용수들을 위한 무용수의 비대면 활동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토대로 COVID-19 시대에 국공립 예술 단체로서 빠른 대처를 해나가고 있는 대구시립무용단의 현장 변화에 대해 연구하였다. 대구시립무용단은 재택근무인 ‘Stay Home’ 영상을 온라인 실시간 영상 ‘Dance For You’에서 함께 송출했다. 온라인을 통한 대중과의 소통을 위해 ‘인터뷰 OnTact’ 기획과 무용수들의 원활한 활동을 위한 ‘텅빈객석’을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정기 공연을 댄스 필름과 장소 특정형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선보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감염병 대유행 시 무용 단체들은 상황에 맞는 재택근무 방안을 기획하고 운영해야 하며 현장 공연이 불가할 경우 무용수들의 활동이 멈춰지지 않도록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을 모색하고 기획해야 한다. 무용 단체들은 환경 변화에 맞춰 대중들과 소통하는 방안과 고찰이 필요하며 뉴노멀 시대에 맞춰 효과적인 작품 연출 및 구성을 모색하여 공연의 활성화를 끌어낸다. 이와 같은 다양한 대안 방법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또 다른 감염병 사태 시 여러 무용 단체의 활동 및 공연 활성화와 대중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