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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워치의 유형별 사용성 향상을 위한 감성적 디자인 연구

Title
스마트 워치의 유형별 사용성 향상을 위한 감성적 디자인 연구
Author
이철웅
Advisor(s)
김성훈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점차 개인생활 패턴이 증가함에 있어 소비자들의 맞춤 서비스, 감성 중심으로 스마트 디바이스가 발전 될 것으로 전망되는 배경에서 사용자의 감성을 이끌어내고 스마트 기기의 사용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해졌다. 또한 스마트 워치는 점점 발전되고 있으며 이에 본 연구에서 연구한 스마트 워치를 포함하여 스마트 워치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의 사용성 향상을 이끌어낼 수 있는 다양한 감성적 디자인에 대해 꾸준히 연구되고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성적 디자인 요소가 현재 제공되고 있는 스마트 워치 콘텐츠에 적용하였을 때 사용자의 사용성 향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먼저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해 스마트 워치의 이해, 스마트 워치의 콘텐츠 유형, 감성적 디자인의 이해와 요소 등을 살펴본 결과, 스마트 워치 콘텐츠 유형은 헬스케어형, 커뮤니케이션형, 인포메이션형, 엔터테인먼트형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감성적 디자인의 경우 감각적 요소에는 이미지, 레이아웃, 모션그래픽, 기능적 요소에는 스토리텔링, 인터랙션, 네트워크, 맥락적 요소에는 편의성, 재미, 만족도를 도출할 수 있었다. 도출된 요소를 바탕으로 스마트 워치의 콘텐츠 유형별 사례를 선정하여 분석하였고, 실제 제공되고 있는 스마트 워치 콘텐츠에 어떠한 감성적 디자인 요소가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사례분석 결과 공통적으로 나타난 요소를 선정하여 스마트 워치의 유형별 사용성 향상을 위해 감성적 디자인 요소에 대하여 사용자가 느끼는 감성적 디자인 요소의 선호도를 실증분석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대상은 스마트 워치를 이용하는 10대 ~ 50대 이상의 남, 여로 설정하였으며, 질문은 인구통계학적 특성 5문항, 스마트 워치 콘텐츠 유형별 선호도에서 헬스케어형, 커뮤니케이션형, 인포메이션형, 엔터테인먼트에 관한 1문항, 스마트 워치 콘텐츠 유형별 사용성 향상을 위한 감성적 디자인 3가지 요소로 감각적 요소 3문항, 기능적 요소 3문항, 맥락적 요소 3문항으로 총 1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연구의 결과로 빈도분석을 통해 스마트 워치 유형별 선호하는 감성적 디자인 요소를 도출할 수 있었으며, 이에 대한 해석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통해 사례에 적용된 감성적 디자인요소 현황과 실제 선호유형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각 스마트 워치 콘텐츠의 유형에 따라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스마트 워치 콘텐츠 종류와 감성적 디자인 요소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스마트 워치 콘텐츠 유형 중에서 기기를 사용하는데 있어 헬스케어형 콘텐츠를 가장 선호하였으며, 나머지 커뮤니케이션형, 인포메이션형, 엔터테인먼트형은 상황이나 기능에 따른 미세한 차이만 있을 뿐 세가지 유형의 선호도는 비슷하게 나타났다. 스마트 워치 콘텐츠 유형별 감성적 디자인 요소는 헬스케어형, 커뮤니케이션형 2가지 유형에서 편의성 요소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인포메이션형에서는 네트워크 요소가 가장 높았으며 엔터테인먼트형에서는 재미 요소가 가장 높았다. 본 연구는 사용자가 스마트 워치를 이용할 때 감성적 디자인 요소가 사용성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감성적 디자인 요소의 활용방법을 제시하였다.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감성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미래의 감성적 디자인이 적용된 제품, 서비스, 제공이 활발한 시점에서 감성적 디자인을 활용한 스마트 워치는 사용자의 사용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스마트 워치와 사용자간의 감성 그 이상의 교감을 이끌어내는 도구로 작용할 것을 기대할 수 있으며, 각 콘텐츠의 유형과 사용자의 성향에 맞춰 감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스마트 워치 콘텐츠를 활용하여 마케팅과 개발 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46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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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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