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9 0

기하학적 요소의 패턴화를 통한 주얼리 디자인연구

Title
기하학적 요소의 패턴화를 통한 주얼리 디자인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Jewelry Design through the Properties of Geometric Elements
Author
김영실
Alternative Author(s)
Kim, Young Sil
Advisor(s)
고보형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산업혁명을 통해 사람들은 대량생산된 사물의 매력에 매료되었으나 자신을 치장하고 개성을 표현하려는 노력도 변함없이 이어왔다. 이에 부합하는 산업의 발전도 꾸준하게 이어져 왔으며 주얼리 산업의 발전도 사람들의 생각을 현실화하는 데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했다. 그 중에서 커머셜 주얼리 분야는 고가의 소재가 중심이었던 전통적인 주얼리와 다양한 소재를 통해 새로운 양식과 유행을 반영하는 패션 주얼리로 나뉘어져 있다. 밀레니엄 세대라고 불리는 2000년대 이후의 세대는 이전 사회의 구성원보다 유연한 사고와 강한 개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는 주얼리 산업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주었다. 본 연구는 패턴화를 통해 상징성이 명확한 주얼리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고 이를 위해 점, 선, 면의 기하학적인 패턴화에서 출발한다. 기하학적 패턴은 높은 시인성을 바탕으로 상업성과 예술적인 가치를 동시에 디자인에 접목할 수 있는 좋은 소재가 된다. 실증분석은 주얼리의 소비시장에 대한 조사와 다양한 주얼리 브랜드의 디자인 사례 수집으로 이루어졌다. 제작과정에서는 드로잉과 모델링을 통한 조형적 시험과정을 거쳤으며, 이것을 바탕으로 3D 라이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양산 가능한 개발연구를 진행했다. 본 연구는 상징성의 패턴화를 통한 주얼리 디자인의 개발과 양산을 위한 기초연구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46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588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