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활동성, 수익성과 주가수익률 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 활동성과 수익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먼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비금융업 기업들의 1999년~2018년간 생산성지표, 활동성지표, 수익성지표, 주가관련지표를 추출한 후 생산성지표, 활동성지표, 수익성 지표를 요인분석 방법을 통해 3개 요인 즉 생산성(노동생산성 LP, 부가가치생산성 VP), 활동성(총회전율 TT), 수익성(순이익률 NI, 영업이익률 OI)으로 분류하였다. 그다음 생산성, 활동성, 수익성과 주가수익률(SAR) 간의 관련성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 후, 생산성, 활동성, 수익성이 위계적 회귀분석의 1~3단계를 거쳐 주가수익률(SAR)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첫째, 생산성(노동생산성 LP, 부가가치생산성 VP), 활동성(총회전율 TT) 및 수익성(순이익률 NI, 영업이익률 OI)과 주가수익률(SAR) 간의 관련성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체표본을 대상으로 회귀분석한 결과, 생산성(노동생산성 LP, 부가가치생산성 VP), 활동성(총회전율 TT) 및 수익성(순이익률 NI, 영업이익률 OI)은 모두 1% 유의수준에서 주가수익률(SAR)과 양(+)의 관계를 나타냈다. 한편 전체표본을 3개의 집단 즉 ① 산업별(제조업과 비제조업) ② 기업수명주기별(성장기&성숙기와 도입기&쇄신기&쇠퇴기) ③ 기업전략별(원가우위전략기업과 차별화전략기업)으로 나누어 회귀분석한 결과, 생산성(노동생산성 LP, 부가가치생산성 VP), 활동성(총회전율 TT) 및 수익성(순이익률 NI)과 주가수익률(SAR) 간의 관련성은 각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생산성, 활동성, 수익성이 위계적 회귀분석의 1~3단계를 거쳐 주가수익률(SAR)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체표본을 대상으로 회귀분석한 결과, 활동성(TT)은 생산성(LP,VP)과 주가수익률(SAR)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익성(순이익률 NI)은 생산성(LP,VP)과 주가수익률(SAR) 간의 관계에서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체표본을 3개의 집단 즉 ① 산업별(제조업과 비제조업) ② 기업수명주기별(성장기&성숙기와 도입기&쇄신기&쇠퇴기) ③ 기업전략별(원가우위전략기업과 차별화전략기업)으로 나누어 회귀분석한 결과, 생산성(LP,VP)과 주가수익률(SAR) 간의 관계에서 활동성(TT)과 수익성(순이익률 NI)의 매개효과는 각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