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5 0

고등학교 한문교과서의 인성교육 내용 및 양상 연구

Title
고등학교 한문교과서의 인성교육 내용 및 양상 연구
Other Titles
Humanism education contents and aspect research of High school level Chinese textbook in South korea.
Author
정혜라
Alternative Author(s)
JUNG HAELA
Advisor(s)
고광민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고에서는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한문교과서에 수록된 인성교육 관련 내용을 대상으로 연구한다. 인성교육진흥법에서 제시한 덕목들을 중심으로 한문교과서에 인성교육이 제대로 반영되어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Ⅱ장에서는 한문교육의 이념 및 관련제도에 대해 설명하였다. 2015개정 교육과정의 주요내용, 특히 인성과 관련된 내용을 고찰하였다. 아울러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제정된 인성교육진흥법의 내용과 규정을 한문과와 연계하여 살펴보았다. 여러 교과 중 유일하게 한문교과만 ‘인성역량’을 교과역량으로 제시한 것으로 보아 인성에 대한 강조는 한문교과에 집중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한문교과서에 수록된 고전자료는 선인들의 이야기로 교훈성을 띄고 있어 인성교육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역할을 맡고 있다. 인성덕목의 기준은 인성교육진흥법에서 제시한 禮, 孝,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을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Ⅲ장에서는 인성교육의 핵심가치인 禮, 孝, 정직, 책임, 존중·배려, 소통, 협동, 修身에 대해 정의하고, 각 덕목에 해당되는 교과서 내용을 예시로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한문교과서에 실린 인성교육 관련 내용을 덕목별로 분류하여 구체적인 수치를 분석하였다. 교과서에 수록된 인성교육 관련 내용은 총 512이다. 그중 修身은 28.6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禮, 정직이 각각 16.73%, 13.23%로 그 뒤를 이었고, 존중ㆍ배려, 협동, 책임, 孝, 소통은 10%미만을 차지했다. 특히나 소통은 5.64%로 가장 낮은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한문교과서의 내용들은 修身의 덕목에 편중되어 있다. 그 이유는 교과서라는 특정한 매개체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수록횟수가 많은 내용의 특징은 四字成語이다. 四字成語는 실생활에 자주 쓸 수 있고, 난이도와 흥미면을 반영한 것으로 판단된다. Ⅴ장에서는 인성교육 관련 내용의 출전에 대해 검토하였다. 출전의 분류기준은 四部분류법을 따랐다. 經部에 인성교육 관련 내용이 가장 많았고, 우리에게 친숙한 『論語』,『孟子』가 전체 교과서에 고루 수록되어 있다. 史部는 인성교육 관련 내용이 가장 적었다. 대부분 중국의 前四史에 해당되는 서적들이 상위권을 차지하는 것을 보였고, 특히『史記』가 가장 많이 수록되었다. 子部는 제자백가들의 생각을 다양하게 수록하였고, 한국서적의 경우 속담집을 많이 수록하였다. 集部는 앞의 결과와 달리, 한국서적에 편중되어있다. 이는 한국인의 정서와 교과서의 비중을 위한 것으로 추측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37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584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HINESE LANGUAGE & LITERATURE(중어중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