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호텔 일선직원의 직무소진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최근 몇 년간 중국의 관광업과 호텔업의 발전은 국가 경제에 매우 큰 도움이 되었다. 하지만 호텔의 불합리한 채용 제도로 인하여 일선 직원들의 직무 소진현상이 증대되었으며, 이직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처럼 일선 직원의 이탈로 인해 호텔 경영의 안정성이 크게 악화되고 호텔 운영비용 또한 대폭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중국 호텔 일선 직원의 직무 소진이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으며, 또한 조직 지원 인식이 어떻게 양자간의 관계를 조정하는지에 대한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중국 두 지역의 호텔 8곳을 선정하였고, 일선 직원 203명이 답변한 자료를 연구에 활용했다. 자료 분석하기 위해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 통계 분석,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가설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직무소진은 이직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소진과 이직의도의 정(+)의 관계는 조직지원인식에 의해 약화될 것이다. 이와 같은 결론을 통해 중국 호텔 일선 직원의 이직률이 높은 원인을 확인하였고 시사점과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호텔은 이직률을 줄이기 위해 일선 직원에게 더 많은 조직 지원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