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수신부를 갖는 무방향성 무선 전력 전송 시스템에서 수신부 간 상호 인덕턴스 영향을 감소시키는 보상회로 설계 기법

Compensation Circuit Design Method to Reduce Influence of Mutual Inductance between Receivers in Omnidirectional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 with Multiple Receivers

기존 평면 형태의 무선 전력 전송 시스템에서 다중 수신부에 전력을 전송하는 연구는 많이 진행되었으나 다중 수신부를 갖는 무방향성 무선 전력 전송 시스템에서 수신부 간 상호 인덕턴스를 고려한 연구 및 분석이 거의 진행된 바가 없었다. 본 논문에서는 다중 수신부를 갖는 무방향성 무선 전력 전송 시스템에 있어서 수신부 간 상호 인덕턴스와 전력 전달 효율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수신부 간 상호 인덕턴스의 영향이 커짐에 따라 전력 전달 효율이 감소하는 한계점을 제시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중 수신부를 갖는 무방향성 무선 전력 전송 시스템에서 수신부 간 상호 인덕턴스 영향을 감소시키는 보상회로 설계 기법을 제안하며 다중 목적 함수 최적화 기법 중 Weighted sum method를 이용하여 적절한 보상 커패시터 한 쌍을 선정한다. 이론 검증은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해 확인하며 다중 수신부에 전력 전송할 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개선 가능성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