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유민수 | - |
dc.contributor.author | 최재형 | - |
dc.date.accessioned | 2021-02-24T16:16:44Z | - |
dc.date.available | 2021-02-24T16:16:44Z | - |
dc.date.issued | 2021. 2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260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353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차량용 실시간 제어기에서 발생하는 예측하지 못한 리셋 현상은 제어기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위협하는 중요한 문제이다. 리셋의 원인 분석을 위해서는 제어기에서 기록된 실행 정보들을 분석해야 하는데, 기존의 기록 방법들은 HW의존도가 있거나 CPU 및 메모리 오버헤드가 커서 HW 제약이 있는 차량용 실시간 제어기에서 적용되기 어렵다. 또한 기존 방법드에는 초기화가 진행되는 리셋 현상의 특성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기록 및 원인 분석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실시간 제어기에서 발생하는 리셋의 원인을 분석하는 방법을 다룬다. 제안하는 REDL 아키텍처는 런타임에서 리셋 원인 분석에 필요한 제어기의 정보를 수집하고 로그로 기록하여 추후 개발자가 로그를 통해 리셋 원인을 추적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일반적으로 리셋을 유발할 수 있는 결함을 7가지로 특정하고 사례별로 제어기에서 기록된 로그를 통해 원인을 분석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가상의 제어기 환경을 만들어 실험하였고 정보 수집 및 로그 기록에 6% 정도의 CPU 오버헤드와 1% 정도의 메모리 오버헤드를 가진다. 마지막으로 특정한 결함으로 인한 리셋 상황에서 로그를 통한 리셋의 원인 분석 사례를 제시한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차량용 실시간 제어기의 리셋 원인 규명을 위한 런타임 이벤트 및 상태 로깅 기술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The Reset Cause Analysis of Automotive ECUs by Runtime Event-State Logging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최재형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Choi Jaehyung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자동차전자제어공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Embedded System, RTOS, Computing System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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