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현실에서 시선 추적과 신체 움직임을 통한 집행 기능 측정 도구 연구 : shifting 기능 중심으로

A study on a measurement tool for executive functions through eye tracking and body movements in Virtual Reality: focusing on shifting ability

본 연구는 가상 환경(VE)에서 체화된 인지(Embodied cognition) 이론에 기초하여 집행기능(Executive Functions) 중 전환 능력(Shifting)을 위한 측정 도구 개발하여 새로운 측정 기준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연구 목적에 따라 크게 두 가지 세부 연구로 구체화되어 진행되었다. 첫번째 연구에서는 여러 전문가과의 워크샵을 통해 선정된 VR 시나리오 바탕으로 생태학적 가치(Ecological validity)와 체화된 인지(embodied cognition)가 적용된 VR 환경 기반의 shifting 측정도구 개발하였다. 또한 전문가 리뷰를 통해 생태학적 타당성과 사용성을 검증하였다. 두번째 연구에서는 첫 번째 연구에서 개발된 검증된 VR환경 기반의 새로운 shifting 기능 측정 도구인 ‘Virtual Bookshelves’ 시스템을 통해 체화된 인지 관점을 활용한 행동데이터인 손과 머리의 움직임, 시선 움직임인 새로운 측정 기준을 도출하였다. 또한 기존의 신경심리학적 측정도구와 비교하였다. 실험은 think aloud와 사후 설문조사와 관찰법을 통해 전환 능력의 상세히 파악하도록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신체 움직임이 shifting 능력의 새로운 측정도구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기존 측정값을 평가하고 VR환경에서 새로 개발된 shifting 측정 도구를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는 증거 기반 임상 의사 결정에 할 수 있는 시스템 사례로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