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 척수증 환자에서 후방 접근법을 통한 수술 후 발생한 후만 변화 정도가 임상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Abstract

목적: 경부 척수증 환자에서 후방 접근법을 통한 수술 후 후만 변화 정도를 알아보고 임상 결과와의 연관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경부 척수증으로 후궁 성형술 또는 후궁 절제술 및 유합술을 시행하고 2년 이상 추시가 가능했던 31명(후궁 성형술: 16명, 후궁 절제술 및 유합술: 1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수술 시행전과 최종 추시시 경추의 전만 또는 후만각을 측정하였고, Japanese Orthopaedic Association(JOA) 점수를 이용하여 임상 결과를 평가하였고 임상증상 회복률은 JOA 점수를 이용하여Hirabayashi 공식을 통해 계산하였다. 수술 후 후만 변화 정도 외에 회복률의 예후 인자로 알려진 나이, 수술 전 JOA 점수, 자기공명영상에서 척수 내 신호강도 변화, Pavlov Ratio, 척수 압박률의 영향도 조사하였다. 또한 마지막 추시시 경추의 전만각이 유지 되는 경우와 그렇지 않는 경우에 임상 결과 회복률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두 술식에 따른 각각의 임상결과 및 방사선학적 결과를 확인하고 그 차이 또한 비교하였다. 결과: 후궁 성형술과 후궁 절제술 및 유합술에 따른JOA점수는 각각 수술 전 평균 10.8 ± 1.2과 11.7 ± 1.8에서 수술 후 14.3 ± 1.5과 15.1 ± 2.2로 향상 되었고 평균 회복률은 58.8% 과59.5% 였으며, 두 술식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두 군의 수술 전 경추의 평균 전만각은 각각8.1 ± 9.4도와7.4 ± 7.4도에서 최종 추시시 평균 전만각은 4.1 ± 6.3와 4.6 ± 7.7도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수술 전 후만 변형 정도는 회복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최종 추시시 후만 변화 정도는 임상 증상 회복률과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나이, 수술 전 JOA 점수, 척수 압박률도 회복률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였다. 마지막 추시시 경추의 전만각이 유지되는 경우는 23명이었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8명(후궁성형술 5명, 후궁 절제술 및 유합술 3명)이었다. 경추 전만각이 유지 되는 경우의 회복률은 69.1%로 그렇지 않은 51.7%보다 유의하게 더 좋았다. 결론: 본 연구는 후방 접근법인 후궁성형술 또는 후궁절제술 및 유합술을 시행받은 경부 척수증 환자에서 수술 후 2년 이상의 추시 기간 동안의 경추 시상 정렬의 후만 변화가 임상 결과에 유의한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경부 척수증 환자의 수술적 치료법을 결정함에 있어 후만 변화의 위험인자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후만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구조물 손상에 주의해야 한다. 색인 단어: 경부 척수증, 후궁 성형술, 후궁 절제술 및 유합술, 후만 변화, 임상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