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PARSIMONY를 도입한 MMORPG 게임 사용자 이탈 분석에 관한 연구
- Title
- GA-PARSIMONY를 도입한 MMORPG 게임 사용자 이탈 분석에 관한 연구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Churn of MMORPG Game Users Using GA-PARSIMONY
- Author
- 최원진
- Alternative Author(s)
- Choi, Wonjin
- Advisor(s)
- 차경준
- Issue Date
- 2021. 2
- Publisher
- 한양대학교
- Degree
- Master
- Abstract
- 게임 시장의 규모가 매년 성장함에 따라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이탈 방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게임 사용자의 이탈은 게임사의 매출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사용자의 이탈 방지는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NCSOFT의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MMORPG)인 블레이드 & 소울의 사용자 로그 데이터로 이탈을 예측하였다. 로그 데이터는 사용자의 모든 행동이 기록되어 있으므로 데이터 속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탈 예측을 하는 기계학습 방법 중 로지스틱 회귀분석, 랜덤포레스트, Support Vector Machine(SVM) 등이 있다. 이 중 SVM은 모수 비용과 커널함수의 분산을 조절하는 모수에 따라 모형의 성능이 달라진다. 모수를 자동으로 결정해주고자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한 GA-SVM방법이 제시되었다. 하지만 GA-SVM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모형이 복잡해진다는 단점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형이 성능과 복잡성을 모두 고려하여 최적화를 진행하는 GA-PARSIMONY를 이용해 SVM의 최적의 모수를 찾아 사용자 이탈 예측을 진행하였다.
기존 기계학습 방법인 로지스틱 회귀분석과 랜덤포레스트, 그리고 SVM의 다른 모수 추정방법과 성능을 비교한 결과 GA-PARSIMONY를 이용한 방법이 정확도 측면에서 기존의 방법에 비해 우수한 결과를 보였으며 F1-score 에서도 다른 SVM 방법보다 우수한 결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계산 시간 부분에서도 GA-SVM에 비해 GA-PARSIMONY 방법이 더 빠르게 계산되었다.
- 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21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5549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STATISTICS(응용통계학과) > Theses (Master)
-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Export
- RIS (EndNote)
- XLS (Excel)
- X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