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소유와 부채 보유의 연령 및 세대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노동패널조사 4차(2001년)∼21차(2018년) 자료를 사용하여 베이비붐 이전세대, 베이비붐세대, X세대, 에코세대 간에 부동산 소유와 부채 보유에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연령이 증가할수록 주택은 더 소유하는 한편, 부채는 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연령효과가 발견되었다. 연령을 통제하더라도 베이비붐 이전세대가 X세대 보다 주택을 더 많이 소유할 뿐만 아니라 거주주택 외 부동산을 소유할 확률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나 세대효과 또한 발견되었다. 아울러, 부채 유무에는 세대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지만, 부채가 존재하는 경우 베이비붐 이전세대와 에코세대일수록 X세대 보다 부채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는 세대 간에 존재하는 간극이 단순히 연령에 의한 것이 아님을 시사하고 있으며, 세대별 특성에 기반한 정책 시행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