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소마취 수술환자에게 적용한 강제공기 가온요법이 불안, 통증 및 체온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소마취 수술환자를 대상으로 강제공기 가온요법을 적용하여 국소마취 수술환자의 불안, 통증 및 체온에 효과적인지 파악하여 간호학적 중재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강제공기 가온요법을 적용한 실험군과 일반 담요를 적용한 대조군 간의 불안, 통증, 체온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전후 설계에 의한 유사 실험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2020년 5월 1일부터 2020년 7월 31일까지 국소마취하 수술을 받는 만 19세 이상 65세 이하의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실험군 35명, 대조군 35명, 총 7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IBM SPSS/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est, t-test, Repeated Measure ANOVA, ANCOVA, Bonferroni 다중 비교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강제공기 가온요법 적용시간에 따른 실험군과 대조군의 불안을 비교한 결과 두 군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p=.002),‘가설 1. 수술 중 강제공기 가온요법을 제공받은 실험군과 강제공기 가온요법을 받지 않은 대조군의 불안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 2. 강제공기 가온요법 적용시간에 따른 수술시간에 따른 실험군과 대조군의 통증을 비교한 결과 두 군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p=.024),‘가설 2. 수술 중 강제공기 가온요법을 제공받은 실험군과 강제공기 가온요법을 받지 않은 대조군의 통증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 3. 강제공기 가온요법 적용시간에 따른 실험군과 대조군의 체온을 비교한 결과, 두 군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p=.001),‘가설 3. 수술 중 강제공기 가온요법을 제공받은 실험군과 강제공기 가온요법을 받지 않은 대조군의 체온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 이상의 결과로, 간호사가 수술환자에게 독자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간호중재인 강제공기 가온요법을 국소마취 환자에게 적용하였을 때 불안감소, 통증경감, 체온유지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국소마취 환자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강제공기 가온요법의 효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수술대상자의 신체적, 심리적 중재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