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트릿 댄스 콘텐츠의 유튜브 채널 탐색

Abstract

본 연구는 온라인 미디어 매체가 발달함에 따라 대중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국내 스트릿 댄스 콘텐츠의 유튜브 채널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통계를 제공하는 국내 사이트 ‘녹스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일반적 분석과 채널의 양적 지표를 분석하여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댄스채널 중 구독자가 가장 많은 채널과 그 다음으로 구독자가 많은 채널이 약 6배의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채널간 간극이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국내 댄스채널 중 조회수가 가장 많은 채널은 전체 조회수가 59.35억뷰, 평균 조회수가 32.12만뷰이고, 두 번째로 조회수가 많은 채널은 전체 조회수가 13.11억뷰, 평균 조회수가 23.54만뷰였는데, 전체 조회수의 간극에 비해 평균 조회수의 간극이 크지 않은 것으로 보아 전체 조회수와 평균 조회수가 비례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국내 댄스채널 중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은 채널은 세계에서 146위를 기록하였고, 본 연구에서 선정한 채널 중 구독자가 가장 적은 채널은 세계에서 22,153위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국내 댄스채널 중 가장 많은 영상을 업로드 한 채널은 4,688개의 영상을 업로드 하였고, 가장 적게 업로드 되있는 채널은 353개를 업로드 하였다. 또한 구독자가 가장 많은 채널은 2,296개를 업로드 하였는데 동영상의 개수는 구독자의 수나 조회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국내 댄스채널 중 구독자가 가장 많은 채널의 예상 월 수익은 ₩2.36~₩억4.1억이고, 구독자가 가장 적은 채널의 예상 월 수익은 ₩733.53만~₩1492.96만으로 전체 조회수가 높을수록 수익이 증가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음원저작권에 대한 내용이 빠진 예상수치로, 공개된 수익과 실 수익은 차이가 많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섯째, 국내 댄스채널 중 참여율이 가장 높은 채널은 27.53%이고 두 번째로 참여율이 높은 채널은 16.36%를 기록하였다. 그러나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은 채널의 참여율은 12.30%를 기록하여 참여율과 구독자의 수는 비례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곱째, 국내 댄스채널 중 전체 조회수 대비 구독자가 가장 많은 채널은 28.90%, 두 번째로 전체 조회수 대비 구독자가 많은 채널은 26.23%, 가장 수치가 낮은 채널은 0.38%로 간극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