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2 0

걸스 힙합 댄스의 국내 발전 과정 고찰

Title
걸스 힙합 댄스의 국내 발전 과정 고찰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pment of Girl's Hip-hop dance in Korea
Author
김희수
Alternative Author(s)
Kim Hee Sue
Advisor(s)
이해준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걸스 힙합 댄스(girl's hiphop dance)의 국내 발전 양상 과정을 고찰하여 걸스 힙합 댄스 전공자들의 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발전에 기여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1차적으로 전문가 심층 면담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2차적으로 전문가의 심층 면담을 통해 얻은 자료를 검증하고 추가 자료 수집을 위한 인터넷 자료를 조사하였다. 면담 대상자는 걸스 힙합 댄스가 국내에 정착되고 발전되는 과정에 있어 영향력을 미치는 인물로 선정하였다. 또한 15년 이상 활동경력을 갖고 있고 현재까지 활동을 이어오는 인물로서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러한 자료 수집 내용을 토대로 걸스 힙합 댄스의 국내 발전 과정을 분석하여 연구 결과를 서술하였으며 국내에 걸스 힙합 댄스가 정식 교과목으로 채택된 2005년을 기점으로 대중화 과정, 교육화 과정, 공연 형태의 변화 과정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걸스 힙합 댄스의 대중화 과정은 매스컴(mass communication)의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예인과 걸스 힙합 댄서들의 활동들이 방송이나 유튜브(youtube) 등의 매체로 보급되면서 대중화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국내 걸스 힙합 댄스의 교육화 과정은 전문학교, 사회교육원, 4년제 일반대학교에서 실용무용을 정식 교과목으로 채택하는 과정을 거치며 발전하였다. 셋째, 국내 걸스 힙합 댄스 공연 형태는 스트릿 댄스(street dance) 대회와 같이 댄서가 주축이 된 행사에서 패션쇼(fashion show), 기업 컨퍼런스(conference) 등 관객과 성격이 확장된 형태의 공연으로 발전하였다. 현재까지 스트릿 댄스 및 힙합 댄스에 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왔지만 걸스 힙합 댄스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걸스 힙합 댄스 전공자들에게 걸스 힙합 댄스의 국내 발전 과정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서 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에 본 연구의 의미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07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582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DEPARTMENT OF PERFORMING ARTS MANAGEMENT(공연예술기획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