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개인방송 인식이 광고 상품에 대한 중국인의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최근에는 실시간 개인방송이 보편화되고 대량의 사용자가 개인방송을 제품구매에 이용하면서 개인방송 BJ의 수익이 증가하고 있다. 개인방송은 전통적인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한계를 극복하며, 기업의 전략적 마케팅 도구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개인방송 분야에서의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과 구매 결정 과정을 분석하는 연구가 시급히 필요한 상황이다. 개인방송은 중국과 한국의 국가 간 비교를 위해 한국과 중국의 개인방송 채널을 선정하였다. 설문 내용은 개인방송에 대한 중국 시청자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즐거움, 정보성, 매력성, 몰입 등을 선정하였다. 또한 시청자 인식이 마케팅 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선호도와 구매의도를 변수로 선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