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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자전거 이용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Title
공공자전거 이용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efect of public bicycle use characteristics on satisfaction
Author
백지혜
Alternative Author(s)
Baek, Jee Hae
Advisor(s)
.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팬데믹(Pandemic) 시대의 언택트(Untact) 문화가 일상속에서 깊이 자리잡게 되었고, 교통 트렌드의 빠른 변화와 함께 공유형 개인 이동수단(Smart Mobilty)에 대한 관심과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공공자전거는 자동차 대체 교통수단으로서 각광받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지자체마다 다양한 명칭으로 운영 중에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공공자전거인 ‘따릉이’ 이용자의 이용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자리잡고 있는 공유형 개인 이동수단의 활성화까지 고려한 도시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에서 제공하는 서울시 공공자전거 데이터와 ‘따릉이’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SPSS 26.0을 이용해 분석하고, ‘따릉이’ 이용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순서형 로짓모형(Ordered Logit Model)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는 높았으나 자전거 배차 대수, 도로 여건, 사고처리에 대한 만족도는 낮게 나타났다. 둘째,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가족구성원이 늘어날수록,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거주지의 경우 동남권 거주자에 비해 동북권과 서남권 거주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용 특성의 경우 월 1회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고, 주말에 퇴근/귀가시, 여가/취미/운동 등의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만족도가 높게 나왔으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평일 출근 시간대(07시∼10시)에 이용하는 경우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넷째, 이용 편리성과 시스템 편리성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대여소 접근성, 결제 및 대여/반납 시스템, 요금수준, 대중교통 연계성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따릉이’ 이용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공유형 개인 이동수단의 활성화까지 고려한 정책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향후 스마트 모빌리티와 관련된 정책을 모색하는데 있어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주요어 :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특성, 만족도, 순서형 로짓모형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04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5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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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REAL ESTATE CONVERGENCE[S](부동산융합대학원) > URBAN & REAL ESTATE DEVELOPMENT(도시·부동산개발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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