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 관람자 경로에 의한 역사문화경관의 중요도 및 만족도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의 대표적인 역사문화자원으로의 경복궁을 대상으로 방문자들의 의식영역인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역사문화경관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형성하는 경복궁의 많은 물리적 환경요소와 함께 관람자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인식내용을 설문 연구하고 기술통계를 통하여 검증하므로 경복궁에 대한 관람자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특성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