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슬전달 중합 촉매반응을 위한 하프늄 촉매의 세 자리 아미노피리딜 리간드의 대량 합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6-dibromopyridine을 중심 구조로 하고 피리딘에 나프탈렌과 아민 리간드를 결합시킨 Olefin polymerization aminopyridyl hafnium catalyst ligand(Dow catalyst ligand)를 합성하였다. Dow catalyst는 olefin의 중합, 특히 사슬전달 중합을 촉진시키는 촉매이다. 본 연구의 목표는 short-cut synthesis를 이용하여 합성과정을 좀 더 간결하게 하고 실험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하는 것, 그리고 리간드에 새로운 작용기를 도입함으로써 기존의 것과는 다른 새로운 리간드를 합성하여 olefin의 사슬전달 중합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 지 알아보는 것이며 이에 따라서 다양한 리간드를 합성하였다. 또한 재결정을 활용하여 정제과정을 단순히 함으로써 Dow 리간드를 대량 합성하는 것에 성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