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배열 소나 방위오차를 고려한 한반도 근해 표적기동분석 결과 비교

Comparison of target motion analysis results using line array sonar considering bearing errors around the Korean Peninsula

수중에서 표적을 탐지하기 위해 소나가 대표적으로 사용되며 능동소나와 수동소나로 구분된다. 그 중 수동소나는 표적에서 방사된 소음을 수신하여 방위를 측정하고 측정된 방위를 이용하여 표적기동분석을 통해 표적의 위치와 속도를 추정한다. 수동 소나를 이용한 표적의 탐지와 기동분석은 자신의 위치를 노출시키지 않고 수중 물체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수상함에서 잠수함을 탐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도가 높다. 정확한 표적기동분석을 위해서는 정확한 방위 측정을 통한 효과적인 기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 배열 소나는 여러 수신기에서 수신된 신호를 빔 형성 처리를 통해 방위를 측정하기 때문에 3 차원 환경의 수중에서 수평성분 뿐만 아니라 수직성분의 신호까지 고려하여 원뿔각 형태로 계산된다. 이는 실제 표적의 수평방위와 차이가 발생하며 이러한 방위 오차가 발생하면 이를 이용한 표적기동분석에도 오류가 발생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해역별, 계절별에 따른 선 배열 소나의 수직각도에 의한 방위오차를 확인하고, 방위오차에 따른 표적기동분석 결과를 비교하였다. 또한 환경에 따라 표적기동분석 기법을 다르게 하여 대안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모델링은 3 개 해역에 표적과 선 배열 소나의 위치를 배치하고 여름과 겨울의 수온구조 및 해양환경을 설정하여 수행하였다. 측정된 방위는 빔 형성 처리를 통해 산출하였으며, 해역 및 계절별 수직각도에 의한 방위오차 차이를 확인하였다. 기존 TMA 기법인 Newton-Raphson Method을 통해 누적일괄추정 표적기동분석을 수행하여 결과의 오류를 확인하고 Particle Swarm Optimization 기법을 통해 수직각도에 의한 방위오차가 있는 환경에서도 표적기동분석이 잘 수행될 수 있는지 2 가지 기법을 이용한 표적기동분석 결과를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