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의무교육단계에 있는 교사들의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 중국 구이저우성 두윈시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구이저우성 두윈시 의무교육단계 교사들의 평생교육 참여 현황과 인식 상황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의무교육단계에 종사하는 재직 교사들의 평생교육 형식은 어떠한가? 둘째, 의무교육단계에 종사하는 재직교사의 평생교육에 대한 태도와 인식 상황은 어떠한가? 설정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중국 구이저우성 두윈시 의무교육단계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총 158부의 설문지가 연구 분석에 활용 되었다. 채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요인분석, 카이제곱 검정(chi-square: χ²)을 통한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이저우성 두윈시의 의무교육단계의 재직 교사들의 평생교육 참여 형식은 교육기관이나 학교 훈련을 활용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는 중국의 평생교육 시스템을 따르고, 교육 유형에 과학적인 훈련 형식(예: 사이버 교육)을 활용해서 교사들이 평생교육을 받을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두윈시 의무교육단계에 종사하는 재직교사의 평생교육에 대한 태도와 인식은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이 높게 나타났으며, 평생교육의 학습 내용으로는 신규 과정의 교수법과 신형 교육 설비의 조작, 교사 교양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평생교육의 보충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교사와 학생의 커뮤니케이션 지도, 학부모와 교사 간의 의사소통 지도, 교사의 심리적 건강지도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이 교사 집단에 널리 보급되어 있고, 평생교육을 통해 교직을 보다 확고히 수행, 평생교육 내용이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는 답변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현지의 평생교육 성과가 유효하다는 것을 실증하는데 시사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