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량의 연산을 요구하는 트랜잭션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블록체인 프레임워크

Abstract

현재 블록체인은 블록 생성 주기 안에서 트랜잭션의 실행과 검증을 모두 완료해야하기 때문에 대량의 연산을 요구하는 트랜잭션을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블록체인이 낮은 확장성을 갖는 이유 중 하나이며, 이를 해결함으로써 블록체인은 범용 컴퓨팅 인프라로 역할을 확장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기존 블록체인의 제약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지연 트랜잭션 기법을 사용하여 오프-체인에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한다. 이때 오프-체인에서 스마트 컨트랙트 실행은 온-체인과는 다른 검증 기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오프-체인에서 스마트 컨트랙트 실행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고 실험을 통해 그 효과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