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관리시스템의 특성과 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지식관리시스템의 특성과 성공요인을 탐색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지식관리시스템을 도입한 국내의 6개 기업에서 150명의 지식근로자를 표본으로 추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 통계 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및 단계별 회귀분석 등의 통계 분석 과정을 거쳐서 다음과 같은 실증적 결과를 얻었다. 첫째, 지식관리시스템은 지식 요인, 지식 관리 요인, 지식 활용 요인, 사용자 편의성 요인 등 네 개의 특성들을 가져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실증적 연구 결과는 지식관리시스템이 가져야 할 특성은 크게 지식 특성과 시스템 특성으로 나누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식관리시스템이 가져야 할 중요한 특성 중 하나는 지식 특성으로서 지식관리시스템의 지식은 다양해야 하고, 품질은 우수해야 하고, 세분화되어야 하고, 업무와 관련성을 가져야 하고, 자주 갱신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시스템 특성에서 볼 때, 지식관리시스템은 지식을 관리하는 기능, 지식을 활용하는 기능,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기능을 가져야 함을 의미하고 있다. 둘째, 지식관리시스템의 특성을 나타내는 네 개의 요인들은 지식관리시스템의 성공을 나타내는 만족도 및 업무 기여도와 강한 관련성을 갖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 같은 실증적 결과는 지식관리시스템의 성공을 나타내는 사용자 만족도와 업무 기여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네 개의 성공 요인들의 특성이 강화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지식관리시스템의 지식 요인은 지식관리시스템의 성공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식관리시스템 내에 저장된 지식 요인이 지식관리시스템의 성공을 결정하는 필수 요소임을 의미하고 있다. 셋째, 지식관리시스템의 성공을 나타내는 만족도와 업무 기여도 요인은 지식경영의 성과와 높은 상관 관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지식관리시스템의 지식 기능, 지식 관리 기능, 지식 활용 기능, 사용자 편의성 기능 등은 지식경영의 성공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식관리시스템의 특성과 성공이 지식경영의 성공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지식경영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식관리시스템의 기능을 강화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 기업의 지식관리시스템 구축과 지식경영 추진 방법에 대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의 지식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관리자는 지식관리시스템의 성공 요인인 네 가지 요인을 중점 강화하여 사용자의 만족도와 업무 기여도를 높이고, 나아가서는 지식경영의 성공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 이를 통하여 기업들은 지식경영을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이론적인 측면에서 볼 때, 본 연구의 결과는 지식관리시스템의 이론적 모형을 개발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본다. 지식관리시스템의 특성과 성공요인을 중심으로 개발된 지식관리시스템의 이론적 모형은 다른 개념적 모형들에 비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현실적이기 때문에 보다 통합적인 연구의 틀을 제시할 수 있다고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