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치환 측쇄를 갖는 폴리에테르 폴리우레탄 특성에 대한 측쇄 농도의 효과

Effect of the Side Chain Concentration on the Properties N - substituted Poly ( ethylene oxide ) Polyurethane with Oligo ( ethylene oxide )

측쇄형 고체 고분자 전해질의 특성에 미치는 측쇄 함량의 영향을 연구하기 위하여 올리고에 틸렌옥사이드 측쇄의 함량이 각각 0%, 35%, 65%, 및 95%인 N-치환 폴리에틸렌옥사이드 폴리 우레탄(N-치환PEOPU)의 구조는 적외선 분광 분석기 (FT-IR)와 H 핵자기 공명 분광 분석기 (H-NMR)로 확인하였다. 열적특성은 시차주사열분석기(DSC)와 열 중량 분석(TGA)으로 측정하 였다. AC impedance analyzer을 이용하여 N-치환 PEOPU계 고체 고분자 전해질의 이온전도도 를 염농도의 함수로 측정하였다. 올리고에틸렌옥사이드 측쇄의 농도가 증가할수록 유지전이 온도(Tg)가 감소하였다. 이는 올리고에틸렌옥사이드 측쇄가 PEOPU내에서 내부 가소제 역할을 하여 사슬의 유동성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TGA결과로부터 N-치환 PEOPU은 PEOPU보다 높은 온도에서 분해 반응이 진행되었으며, 메틸기 치환보다는 올리고에틸렌옥사이드 치환체의 함 량이 95%인 MeO_(EO)95의 경우가 열 안정성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올리고에틸렌옥사이드 측쇄의 함량이 65%인 Me35_(EO)65의 이온전도도가 30℃, 70℃에서 각각 5.9×10-5, 4.4×10 -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N-substituted polyuretha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