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i-structured 문서의 Wrapper 자동생성을 통한 정보통합 에이전트

Abstract

본 논문에서 도메인 지식을 이용해서 준구조화 문서에서 정보 추출 규칙을 자동으로 학습하는 에이전트를 제안한다. 정보 소스에서 정보 추출 규칙을 학습하기 위해 유도 학습(inductive learning)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준구조화 정보 소스는 사용자에게 종더 효율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다양한 출 력 형태를 띄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준구조화 정보 소스에서 보편적인 하나 의 규칙을 생성해 낼 수 없다. 따라서 각 정보 소스에서 각각의 정보 추출 규칙을 추출해야 한다. 정보 추출 규칙을 학습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메인 지 식은 XML 기반으로 구성된다. 본 논문에서 정보 추출 규칙을 wrapper 라고 하는데,이 wrapper 역시 XML 기반으로 구성하였다. 도메인 지식 기반의 wrapper 생성 에이전트는 추출해야 할 정보를 구성하는 패턴의 학습을 통해 wapper를 생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