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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시장과 soccer marketing 전략

Title
중국 시장과 soccer marketing 전략
Other Titles
Chinese Market and Soccer Marketing Strategy
Author
임태성
Issue Date
2001-03
Publisher
한국체육학회
Citation
한국체육학회지, v. 40, no. 1, page. 644-656
Abstract
20세기 후반부터 서비스 상품교역의 비중이 증대함에 따라 세계 각국은 경쟁력 있는 서비스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서비스 상품 가운데에는 스포츠 상품의 비중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스포츠 상품은 상품 그 자체로서 뿐만 아니라 여타 상품의 마케팅 수단으로서도 효용가치가 높다. 한편 한국의 최대 수출시장인 중국에서는 스포츠(특히 축구)의 인기가 높으며 한국 축구 또한 중국인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있다. 이에 따라 본 고에서는 축구를 대상으로 중국시장에서 축구 상품 마케팅 전략 및 축구를 이용한 일반 상품의 중국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한다. 축구상품 마케팅 전략으로는 ‘중계료 확대 전략’, ‘선수 수출 확대 전략’이 주로 제시되었으며 축구를 이용한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에는 ‘국내 스타급 선수 파견을 통한 홍보’, ‘중국스타 선수 수입을 통한 광고’, ‘인터리그제도 창설을 통한 시장확대’, ‘연고지 중소기업의 스폰서 참여 유도’, ‘중국 관광객 유치 확대 전략’ 등을 제시한다.
URI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73154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8595
ISSN
1738-964x; 1738-9666; 2508-702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PORTS AND ARTS[E](예체능대학)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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