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2010년 동계올림픽 개최전략

Abstract

본고에서는 2010년 동계올림픽 개최를 통한 지역사회 발전전략을 강원도의 특성에서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지역사회 발전 전략의 준거틀을 마련하고 이를 기초로 지역사회가 구현하려고 하는 궁극적인 목표인 국제화와 정보화 그리고 지방화 관점에서 강원도의 특징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다시 지역사회 발전의 실패 사례로 본 올림픽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발전전략으로서는 스포츠경제 모델링 창출과 산업화, 지역의 정체성 강화 스포츠관광의 창출, 환경 친화적 스포츠육성 등 크게 4가지 모델을 제시되었다. 이 전략들은 강원도의 국제화, 정보화, 지방화를 겨냥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강원도의 발전전략은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결합에 의한 쇼스포츠화, 스포츠와 경영의 결합에 의한 스포츠 산업화, 스포츠에 의해 관광의 결합에 의한 체험관광화의 실체인 스포츠 이벤트의 파급효과에 의해 발현될 것으로 보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