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업동기요인과 개인특성이 창의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내재적 동기유발 요인과 개인특성 요인이 연구직과 개발직에 종사하는 종업원의 창의적 활동과 성과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내재적 동기유발 요인으로는 직무복잡성, 자율성, 피드백, 상사의 지원적 리더십과 같은 직무차원의 요인을 설정하였다. 개인 특성적 요인으로는 종업원의 전문성, 사고기술을 설정하였다. 이들 요인에 영향을 받는 창의적 성과는 창의적 행동, 창의적 산출물, 목표 달성도로 구성하였다. 실증분석은 정보통신분야와 화학분야 11개 기업 연구직 및 개발직 종업원 17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창의적 행동에는 내재적 동기유발요인의 직무복잡성, 자율성, 지원적 리더십과 개인특성요인의 전문성, 인지적 사고기술이 긍정적인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및 개발프로젝트 보고서로 측정한 창의적 산출물에는 개인특성차원의 인지적 사고기술만이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피드백은 반대로 부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표 달성도에는 직무차원의 피드백과 지원적 리더십이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