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용량편람에 근거한 비보호좌회전 준거에 관한 연구

Keywords 비보호좌회전; 준거; 도로용량편람; 신호교차로; 지체

Abstract

국내의 도로용량편람에 근거한 좌회전 신호의 선택기준은 4방향 접근로 각각의 방향별 교통량, 좌회전 전용차로의 유무, 차로수 등 많은 요인들을 통해 결정된다. 이 요인들은 각각의 특성에 따라 좌회전 신호의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력이 다르며, 그 영향력의 크기에 따라 변수를 결정해야 한다. 그러나 국내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선택기준은 대향직진 교통량, 차로수만으로 기준을 정하고 있다. 본연구는 KHCM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좌회전 신호의 선택기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밝히고, 이 결과를 이용하여 임계좌회전 교통량을 제시함으로서 비보호좌회전 준거를 설정하고자 하였다. 본연구의 결과는: 좌회전 신호의 선택기준에 영향을 주는 주된 요인은 좌회전 교통량, 대향직진 교통량, 차로수, 교차도로의 교통량과 차로수 이었다. 이 중에서 차로수가 좌회전 신호의 선택기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