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alt 섬유보강재의 부착성능에 대한 실험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보강공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보강공법으로 Basalt fiber 보강 재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착 성능에 대하여 실험적으로 고찰하였다. 일반적으로 섬유보강재 로 보강된 콘크리트 부재의 보강 효과는 섬유보강재와 콘크리트의 부착 성능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휜보강재로서의 성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서는 부착성능에 대한 실험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asalt 보강재의 부착 특성을 고찰하기 위하여 보강 길이, 보강겹수, 부착면적을 변수 로 하여 부착 시험체의 인장실험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