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광고의 시청각 자극이 뇌파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지금까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TV광고들은 시각적 영상에 의한 정보전달에 치중하고 있으며, 음향효과는 부수적인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TV광고의 시청각자극의 효과에 대한 정량적인 검증은 취약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TV광고 중 음향을 제시하였을 때와 제거하였을 때, 음향과 영상을 동시에 제시하였을 때의 뇌파변화를 비교하여 보았다. 이를 통하여 영상과 음향이 각각 뇌파에 미치는 영향과 두가지 요소가 동시에 사용되었을 때의 뇌파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예비실험의 목적으로 3명의 피실험자에게 TV 광고를 시청하게 하고 좌ㆍ우 전두엽, 후두엽, 좌ㆍ우 측두엽 부위에서 나타나는 뇌파 신호를 추출하였다. 추출된 뇌파는 주파수 분석을 하여 alpha파 상대 스펙트럼 값, beta파 상대 스펙트럼 값, 상대에너지(relative energy) 값을 계산하고 각각의 광고에 대한 정량적 비교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뇌파에 영향을 미치는 TV광고에 대한 정량적 정보를 추출하였고, 추가 실험을 통한 정량적 자료획득이 가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