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산내 Mo 회수기술 개발

Abstract

전구용 필라멘트 제조 공정에서는 Mo를 심선으로 하여 W 세선을 감아 열처리후 황산과 질산의 혼산으로 Mo 만을 용해시키는 공정이 수반된다. 이때 사용하고 난 혼산, 즉 폐산 내에는 Mo 금속이 100g/L 이상 용해되어 있다. 현재 국내 필라멘트 제조업체에서는 발생된 폐산을 가성소다 등으로 중화시켜 방류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고가의 Mo 소재를 전량 수입하고 있는 국내 실정으로 볼 때 귀중한 자원의 손실이며, 방류수는 환경 오염의 원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암모니아 가스를 폐산 내에 취입하여 Mo를 암모늄 몰리브데이트 형태로 침전 회수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상업화시키기 위한 기술적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암모니아 중화법을 이용한 Mo 회수공정에서 다양한 공정변수들이 회수율 및 제품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bench 및 pilot scale의 실험을 통하여 조사하였으며, scale-up을 위한 최적 회수조건을 도출하였다. 회수된 Mo 염 제품에 대하여는 MoO3로 배소시킨 후, 수소 분위기하에서 고순도의 Mo 금속분말의 제조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한편 폐산의 중화반응후 발생한 여액은 액상 복합비료로의 활용 가능성을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