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밴드 필터구조를 이용한 광대역 적응 GSC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GSC를 기초로 새로운 부밴드 광대역 적응 빔포밍 구조를 제안하였다. 일반적으로 여러개의 필터계수를 갖는 광대역 빔포밍에서는 필터길이의 증가에 따라 연산량이 증가함과 동시에 성능의 감소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부밴드 필터구조를 이용함으로써 계산량을 감소시키고, prewhitening 효과에 따른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부밴드 필터뱅크 구조에서 광대역 적응 빔포밍이 수행될 때, NLMS 적응알고리즘을 이용하여 GSC의 수렴성능을 검증하였고, 각각의 부밴드 적응필터에서 MSE를 독립적으로 최소화 시키는 적응 메카니즘을 사용하여 추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