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마 델타 구조를 사용한 웨이블릿 변환영역 사인 알고리즘 설계

Design of the Wavelet Transform Domain Sign algorithm using Sigma-Delta structure

본 논문에서는 1A 변조된 입력신호를 갖는 적응 필터의 수렴특성을 연구하여 향상 방안올 제시하였다. 하드웨 어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인 해상도를 내는 2A 변조기는 중저주 파 대역의 신호를 처리하는데 널리 사용되고 있다. ZA 변조신 호는 항상 ±1의 값만을 갖기 때문에. 사인 알고리즘을 사용 하는 적응필터와 효율적으로 결합될 수 있다. 하지만. PCM 신호에 대비하여 2A 변조 신호의 상대적인 길이가 길어 이를 처리하는 적응필터의 길이가 증가하고. 아울러 사인 알고리즘 자체가 갖는 수렴속도의 문제점 때문에 이러한 결합은 불안정 한 수렴 특성을 보이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2A 변조된 입력 신호에 대하여 웨이블릿 변환을 적용한 변환영역 적응필터를 설계하였으며. 수렴속도가 향상됨을 시스템 식별의 응용예를 통하여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