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적응적 ARQ 프로토콜

Abstract

논문에서는 적응적 에러 제어 기법을 가지고 있는 적응적 ARQ(Automatic Repeat request)에 관해서 설명하고 있다. 채널 상태의 변화에 따른 SF(Spreading Factor)의 변화와 최적 변수를 선택하여 처리 성능을 효율적으로 변화 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간단한 적응적 SW(Stop and Wait)- ARQ의 분석을 위해 Markov 체인을 기반으로 정상 상태 확률을 계산하여 처리 성능의 최적화에 접근할 것이다. 시뮬레이션 결과는 변수에 따른 처리 성능의 분석을 용이하게 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