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의 구조 수명간 지진 신뢰성 해석 : (Ⅱ) 신뢰성 해석

Keywords

지진위험도 분석; 지진 신뢰성 해석; IDARC; SMART-IDARC-Bridge; seismic risk assessment; seismic reliability analysis

Abstract

도로교, 고층건물, 타워 그리고 발전소 등의 토목구조물에 대한 구조 수명간의 지진 신뢰성 해석을 위해서는 지진위험도 분석으로부터 추정된 발생 가능한 지진에 대하여 확률적 손상평가가 수행되어야 한다. 비록 현재 특정 지진동에 대한 손상수준을 추정하는 프로그램들(DRAIN 2D, IDARC-Bridge 등)이 개발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 프로그램들은 지진 발생에 대한 불확실성을 고려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확률적인 지진동을 고려한 손상평가가 가능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확률적인 지진동 모형을 이용한 전체계 손상지수로부터 파괴확률을 구하는 체계적 알고리즘과 자동화를 위한 SMART-IDARC-Bridge라는 단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고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IDARC-Bridge와의 비교연구를 수행하였다. SMART-IDARC-Bridge는 비선형 내진 손상도 프로그램으로 잘 알려진 IDARC-Bridge에 신뢰성 해석 기법을 추가시켜 지진 손상도 평가 및 신뢰성 해석을 수행할 ㅜ 있는 프로그램이며, 이를 이용하여 PSC 박스 거더교의 신뢰성 해석을 통하여 그 적용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