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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 광고회사의 국내 시장 진입에 관한 광고전문인의 의식에 대한 연구

Title
다국적 광고회사의 국내 시장 진입에 관한 광고전문인의 의식에 대한 연구
Author
한상필
Keywords
광고회사; 다국적광고회사; 광고산업; 국제광고; Advertising Agency; global Advertising Agency; Advertising industry
Issue Date
2002-09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Citation
광고학연구, v. 13, no. 3, page. 233-255
Abstract
이 연구는 문헌연구르 통하여 광고시장 개방 이후 외국계 광고회사의 국내진출 현황을 분석하고, 현직 광고인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광고인들의 광고시장개방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국내 및 외국계 광고회사 20개사의 광고인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설문 문항은 외국계 광고회사 진출에 대한 의견, 광고산업의 국제 경쟁력 및 크리에이티브 평가, 외국계 광고회사진출이 국내 광고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견, 국내/외국계 광고회사의 대우 및 근무 의사 등으로 구성되었다. 광고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되었다. 첫째, 광고인들은 외국계 광고회사의 국내진출이 우리나라 광고산업 발전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목별로는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향상, 광고회사 경쟁력 강화, 국제화 감각향상, 광고인 저변확대 등에서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둘째, 광고인들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외국계 광고회사의 진출 및 국내 광고시장 점유율이 앞으로도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셋째, 광고인들은 비슷한 조건일 경우 국내 광고회사보다는 외국계 광고회사를 근무지로 선호하였으나, 외국계 광고회사의 대우 및 교육 프로그램 수준에 있어서는 국내 광고회사와 별 차이가 없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URI
https://www.earticle.net/Article/A7322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7334
ISSN
1225-0554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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