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임계 이산화탄소와 카페인 사이의 분자간 상호작용

Molecular Interaction between Supercritical Carbon Dioxide and caffeine

초임계 이산화탄소 내의 카페인의 용해도를 측정한 자료로 부터 이산화탄소의 밀도와 카페인의 용해도 사이에 간단한 식으로 나타낼 수 있는 관계를 알아내었다. 이 관계식을 이용하여 이산화탄소와 카페인 사이의 분자간 상호작용 제2비리알 계수를 산출하여 상호작용 퍼텐셜 함수를 결정할 수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