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분야간 최적설계, 근사화 기법 등 설계 기법들의 발전과 더불어 항공기 설계에도
많은 진보가 있었다. 하지만, 기존의 설계 방법은 물리적 변수와 현상에 대한
불확실성(uncertainty)에 대한 고려를 하지 않음으로써, 현실에서의 시스템 성능과
신뢰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가 없었다. 이런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설계자는
최악의 경우를 가정하여 설계를 하게 되어 너무 신중한 나머지 경제적인 효용성에서
단점을 가지게 된다.(1) 따라서, 설계 시 불확실성을 가진 확률적인 이론을 도입하여
현실적인 최적해에 보다 근접하고 설계자로 하여금 설계 해의 신뢰성을 제어할 수 있는
방법들에 관한 연구들이 시도되고 있는데(2), 이러한 취지를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확률적 설계 프레임을 구축하고 날개 설계 예제를 통해 그 효용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