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0개의 커넥션을 지원하는 AAL2 Voice gateway 구현

Abstract

이동통신망이 발달하면서 기존의 인프라를 생성하였던 ATM망을 음성서비스에 활용하기 위한 Voice over ATM기술이 많은 발전을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ATM 망에서 Low-bit-rate voice 트래픽을 처리하기 위해 1020개의 커넥션을 지원하는 AAL2 Voice gateway를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 구현된 AAL2 Voice gateway는 ITU-T Recommendations I.363.2와 I.366.2에 근거하여 설계하였다. 또한, SSCS(Service Specific Convergence Sublayer)와 CPS(Common Part Sublayer) 부계층을 모두 하드웨어로 구현하였다. 본 AAL2 Voice gateway는 VHDL로 구현되었으며, 이동통신망과 VoDSL의 Voice gateway에서 그 효용 가치가 높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