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f calcium-alizarin Red S complex by using various spectrometry

Abstract

섬유의 염색에 주로 이용되었던 염료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함께 점차 그 용도와 종류가 다향해져 왔다. 그 중 안드라퀴논 계 염료 중 하나인 Alizarin Red S는 calcium mineral과 선택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염료로 현미경 관찰을 위한 세포 염색과 관련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Alizarin Red S와 calcium의 complex를 합성하기 위해 calcium nitrate와 Alizarin Red S를 반응시켰으며 물리화학적인 변화와 calcium의 결합위치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UV/Visible, FT-IR, NMR을 통한 구조변화를 분석해보았다. λmax=505nm에서의 강한 흡수밴드, 1680~1720cm-1에서의 C=O의 신축진동의 변화 그리고 C4(Δσ=1.259)의 13C-NMR 화학적 이동 변화가 관측되었으며 이 결과는 Alizarin Red S의 calcium 결합에 carbonyl 작용기와 인접 hydroxy 작용기가 관여한다는 것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