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R 플랫홈을 위한 프로그래머블 디지털 IF 하향변환기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Programmable Digital IF Down-converter for SDR Platform

본 논문은 하드웨어의 변환 없이 운영환경 및 사용자 요구에 따른 통신 서비스의 규격 및 기능 등을 소프트웨어의 변환 만으로 수용 할 수 있는 PCI 버스를 기반으로 한 isl 5216 칩을 이용하여 SDR 플랫홈을 위한 프로그래머블 디지털 IF 하향 변환기 보드를 구현 하는 데 있다. 구현 된 보드는 PC 인터페이스 부분, 보드제어를 위한 FPGA 부분, IF 하향 변환 부분으로 구성 되며 디지털 IF 입력 신호를 수신 받아 W-CDMA, CDMA-2000 등의 여러 가지 통신 규격에 적합한 기저대역으로의 변환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기저대역 신호의 스펙트럼과 신호점(constellation) 그리고 Rake 수신기와의 연동을 통해 하향 변환의 성능을 검증하였다.